고객센터
  • 공지사항
  • 자주하는질문
  • 자유게시판
  • 회수공고

공지사항

공지사항 보기
전국 최대 한약유통 도시` 영천에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짓는다 道,
공지사항 보기
작성자 : 관리자 등록일 : 2017.10.21 조회수 : 1347

`전국 최대 한약유통 도시` 영천에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짓는다 道, 공모 선정… 국비 30억 확보
연면적 2280㎡ 2층 규모로 건립
고부가 연관산업 육성 기초 마련  

경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한 '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사업'공모에 선정돼 국비 30억원을 확보했다.
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사업은 기능성 약용작물의 산업화 기반 확보 및 고부가 연관산업 육성의 기초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.
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1개소 건립 추진으로 지난해 12월 공모계획 발표후 경북 영천시, 충북 제천시, 전북 남원시가 참여해 지난 3주간 서면심사 및 현장평가, 발표평가를 거쳐 경북 영천시가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.
 경북 영천시는 전국 최대 한약재 유통시장을 품은 한약도시로, 약용작물 유통전문 업체 및 가공 제조업체, 약초종합처리장 등 한방진흥특구내에 약용작물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.
 이같은 경쟁력이 '국내 약용작물산업을 중점 육성·지원해 권역 산업화를 견인'하고자 하는 센터건립 목적에 부합하는 등 각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.
 국내 약용산업은 산업화 기반 미흡으로 단편적 임상시험과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효능 입증자료 미비로 소비확대와 국제화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.
 또 기능성 식의약 원료 개발은 고비용 등으로 민간차원의 추진이 어려워 한약제제 등 핵심 산업이 주요국에 비해 영세하다.
 이러한제약요인을 극복하고자 추진되는 '경북 영천시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'는 영천시 한방문화지구내 연면적 2천280㎡(2층) 규모로 건립해 약용작물 제품개발과 기능성 식의약 원료 개발 등 약용작물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하게 된다.
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"동남권 대표 약초시장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만큼, 과학적 효능분석과 가공기술 표준화 등 국제적 브랜드 제품 개발지원을 통한 약용작물 산업화 촉진과 수출 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"고 밝혔다. 

양승복 기자 yang@kyongbuk.com


첨부파일 :
  목록
공지사항 이전,다음
이전글 영천약초도매시장 휴장안내(2016.1.17)